>자료종합

[인터넷좋은자료] 포항시 흥해읍 옥성리 이팝나무군락지, 흥해향교, 임허사

임재호 기자 | 2017/06/28 23:55

출처: 다음 카페 '도린결 테마여행'

 

[※ 서울포스트 는 넷상 좋은 글이나 사진, 공유함으로써 서로에 이로운 자료 등을,  '[인터넷좋은자료]'로 제목 붙여 감사한 마음으로 게재하고 있습니다. 진심으로 감사함니다. 가능한한 출처를 밝히지만 사전 동의없이 서울포스트 온라인팀 또는 임재호 기자 기사로 발행,보도함에 있어서 저작권 등 불편한 사항이 있으신 원작가(작자) 분(들)께서는 전화,메일,기사댓글 등으로 남겨 주시면 적히 조치하겠습니다. = 편집부]

 

[서울포스트 임재호 기자=] 서울에도 아팝나무가 가로수로 많이 심어져 있어 봄날이면 새로운 볼거리를 줄 정도다. 이명박 서울시장이 청계천일대에 젖가락만한 나무를 심더니 세월이 가며 많이 자랐고, 또 지자체 구청에서도 적극 가로수로 심는 현상이다.

 

이팝나무는 조선을 거치면서 이씨 왕가가 내린 쌀밥에서 유래했다거나 아주 옛날 가난했던 시절 이꽃이 필 때가 보리고개 철이라 하얀꽃이 푸짐한 쌀밥처럼 보였다는 설, 흥부전에도 이 꽃을 바라보면 배가 불렀다는 얘기도 나온다.  이씨밥, 이밥, 이팝으로 전해온다. 어쨌든 이 나무에는 배고픔과 쌀밥이 찰떡처럼 달라붙어 있어 그 전설도 이런 소재를 벗어나지 못한다.   

 

서울에서도 올봄엔 하층민인 내 눈에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쌀밥처럼 이팝나무꽃이 유난히 하얗게 펴 보였다. 그러고보니 포항출신 이명박이 그 추억을 서울에도 기릴려고 시장 때 청계천 복원과 함께 또 대통령재직시 전국에 열심히 심었을 것으로 사료된다.

 

그런데 말이지, 경남 김해에는 주촌면 천곡리에 500년 된 천연기념물 307호(가장 크고 꽃이 아름답기로 유명함), 한림면 신천리에 600년 된 천연기념물 185호 이팝나무도 있고 전국적으로 총 7그루가 된다는데, 이 나무 생장 등을 봤을 때, 일본 사쿠라 를 능가할 수 있을 것 같다. 아예, 팔도방방곡곡에 심으면 사꾸라 를 넘는 조선 토종나무가 한반도를 꽃놀이 터러 뒤덮을 가능성도 충분하다.  

 

※ 아래 글과 사진은 다음 카페 '도린결 테마여행' 사이트 에서  윤진업 님의 2017.05.03일 글을 퍼왔습니다. 

 

※ 흥해향교와 흥해이팝나무군락  (포항 흥해읍은 1983년 이전엔 의창읍이었다.)

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동해대로 1548-10
문화재 지정

[포항 흥해향교 대성전]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51호(2012.10.22 지정),

[흥해 이팝나무군락지] 경상북도문화재 제21호(1975.12.30 지정)

 

부처님오신날 흥해향교 & 임허사 & 이팝나무군락지

 

일시:2017년 5월3일(수)

부처님오신날

 

아파트 베란다에서 창밖을 보니 도로변에는 이팝꽃이 만개하여 온누리에 쌀밥을 지어 놓았다.

 

옆지기가 부처님오신날인데 옆지기가 다니는 흥해 무량사에 가자고한다. 나는 마지못해 가는척 하지만 머리속에서 이때 쯤이면 활짝 핀 이팝나무꽃이 장관인 밀양의 위양지 그리고 가까이에 있는 흥해향교의 이팝군락지가 떠 오른다.

 

가는날이 장날이당 ㅋ ㅋ 나는 벌써 카메라를 챙기고 있다^^.

흥해 무량사에 들렀다가 가까이에 있는 흥해향교 & 임허사 & 이팝나무군락지를 둘러보다.

 

흥해향교 이팝나무군락지

 

흥해향교 이팝나무군락지와 함께 있는 임허사. 오늘 부처님오신날이라 행사가 진행중이다.

 

임허사에서 부처님오신날 음악회를 진행중이다.

 

흥해향교 문이 닫혀 있어서 담너머로 구경을 하고 있는데, 때 마침 향교문을 열어주어 내부를 둘러 볼 수가 있었다.

 


 

[NEWStory makes History - 서울포스트.seoulpost.co.kr]
'서울포스트' 태그와 함께 (상업목적 외) 전재·복사·배포 허용
(*포털 다음 에 뉴스 송고)


Copyright ⓒ 서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.